새싹효소
스프라우트 생식

자주하는 질문(FAQ)

홈 >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작성일 : 11-12-05 11:32
영양성분표시에 대하여
 글쓴이 : 느티나무
조회 : 6,522  
저희 생식을 애용하시니 감사드립니다.
 
영양성분표시에 대하여 말씀드립니다.
 
생식은 식품분류상 건강기능식품이나 일반가공식품이 아니라 생식제품으로 되어있어 법적으로 요구하는 사항들이 다릅니다.
일반가공식품은 법규상 의무적으로 영양성분표를 기록하도록 되어있는 반면 생식제품은 영양성분표대신 함유되어있는 원료식품을 100%
적게 되어있습니다.
 
왜 법규상 그런 차이를 두었을까요? 그 이유는 일반가공식품과 달리 생식은 생식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자연식품을 원료로 하였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생식이 우리 몸을 변화시키는 영양은 일반가공식품에서 중요하게 여기는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때문이 아니라 살아있는 자연식품에서만 섭취될 수있는 살아있는 효소등 자연의 영양과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식물성생리활성물질인 파이토뉴트리언트등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영양소들은 포뮬러화된 일반가공식품과는 다르게 원료식품의 맛과 영양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일정하게 표기를 할 수가 없습니다. 대부분이 화식인 일반가공식품과의 확실한 차이점이지요. 그러므로 생식은 어떤 원료를 어떤 방식으로 건조하여 자연의 원료상태를 거의 그대로 보존하여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생식 1회분은 40그램입니다(어떤 회사들은 30그램으로 줄였음). 몽땅 탄수화물이든 단백질이든 지방이든 그것은 기껏해야 40그램에 불과하게 됩니다. 그런데 실제로 성인이 하루 필요한 탄수화물양은 328그램, 단백질60그램, 지방 50그램이나 됩니다.
 
그러므로 이런 영양소들은 일반식사를 통하여 섭취되어져야 하며 생식을 통하여서는 위에 말씀드린 영양을 잘 공급할 수 있도록 어떤 자연식품을 원료로 사용하여 동결건조하므로 자연의 영양을 그대로 살렸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식에서 탄수화물등 화식기준의 기존 영양분석표대로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
 
다시 말씀드리자면 화식인 일반가공식품에서는 영양분석표가 선택의 기준이 되지만 패러다임이 다른 생식에는 적합한 기준이 아닙니다.
생식은 자연식품이므로 원료식품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분석 중 그래도 생식에 의미있는 것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보다는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1회분의 양, 칼로리, 콜레스테롤, 트랜스지방, 나트륨등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참고로 스프라우트생식 1회분은 40g 이며 165칼로리입니다. 탄수화물29그램,단백질5.1그램,미네랄등2.9그램,불포화지방 3그램, 콜레스테롤은 0.00mg, 트랜스지방 0.00mg, 나트륨 36.728mg입니다. 나트륨은 첨가된 것이 아닌 자연식품 안에 함유되어있는 것으로서 일 400mg 이하는 무염식으로 다루어집니다.
 
참고로 파이토뉴트리언트와 음식과 영양소의 내력에 대하여 적습니다. 생식은 영양제 이상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생식에는 아직도 식품영양학이 발견되지 않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식물성 생리활성물질인 파이토뉴트리언트도 현재 발견된 종류만도 2000여가지이지만 앞으로 발견되어져야 할 종류도 2000여가지는 더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생식의 원료가 되는 각 식품마다 각각의 고유한 파이트뉴트리언트가 있으며 이런 것은 영양성분표에 표기될 수 조차 없는 귀중한 영양소 인 것입니다. 전체식품인 생식만이 갖는 영양의 특징입니다. 생식이 중요한 것은 우리가 아직 알지 못하는 영양소를 포함하여 자연식품이 가진 모든 영양을 섭취하므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살리는 것입니다.
 
영양제도 아닌데 영양성분표대로 탄수화물 몇그램 단백질 몇그램 지방 몇그램을 먹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음식과 영양소 관계에 대하여 예를 들겠습니다. 실제로 주요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발견된 것은 19세기 초반에 윌리엄 프라우트에 의해서입니다.
 
그 이후 독일의 유명한 유기화학의 창시자이자 현대 영양학의 아버지인 폰 리비히에 의하여 질소, 인, 칼륨이 발견되었습니다. 당시 이러한 영양소들은 영양소의 전부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는 것이 얼마 후 발견되었습니다.
 
리비히는 지금까지 발견된 영양성분표로 이상적인 이유식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상적인 영양성분표에 의해 만들어진 이유식을 먹인 아이들이 일반 음식으로 만든 이유식을 먹는 아이들보다 발육이 부진한 현상을 의사들이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연유로 당시까지의 발견된 영양소가 전부가 아니라 빠뜨린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영양분석표에 의하여 완벽하다고 여겨 제조된 이유식을 먹은 아이들보다 일반음식을 먹은 아이들은 그 빠뜨린 영양소까지도 골고루 섭취하였던 것이지요.
 
 그 이후 20세기초가 되어서야 비타민등 미량영양소가 발견되어지게 된 것입니다. 지금도 식품의 모든 영양소가 발견되어진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영양제를 두고 왜 굳이 생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지 어떤 관점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정확한 이해를 위하여 자세히 적었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수(0) | 조회(6,522)
 
 
 

오른쪽 빠른메뉴

즐겨찾기 추가

  • 카카오톡 sprout365
  • 자주묻는 질문답변
  • 장바구니
  • 주문조회

오늘본상품

오늘본상품
없습니다.

TOP ↓